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취준생이 1년동안 취득한 자격증 후기 : 컴퓨터활용, 한국사, FAT, 전산회계, 전산세무

안녕하세요 주맛몽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회계사무직을 준비하면서 취득했던 자격증들에 대해 

간단히 썰(?)을 풀어보려고 해요.

자격증만 매달렸다기보다 이것저것 하면서 준비했기 때문에 빡세게 하시면

저보다 훨씬 빨리 취득가능하실 거에요!

 

 

1) 컴퓨터 활용 1급

필기+실기 2급=1~2달 1급=2~4달(하루 4시간 이상, 실기 모의고사 2회씩)

5개의 자격증 중에서 가장 따기 어려웠던 자격증이에요.

엑셀을 거의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것 도 있지만요

컴퓨터 활용자격증은 문제지의 모의고사도 중요하지만 최근 문제 복기를 자주 보시는 게 좋아요

일정기간 동안 여러 문제유형을 돌려가며 출제하고 한번 냈던 문제도 바로 다음 시험에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최근 복기문제를 자주 찾아보고 시험을 치면 운 좋게 같은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기는 5~7일간 하루 8시간씩 집중해서 보고 인강은 최대한 요약된 걸로 보면서 문제를 많이 푸는 게 중요해요

문제은행 출제방식은 워낙 유명하니.. 최대한 CBT홈페이지 이용해서 기출문제 많이 풀기!!

필기 1급 취득 시 실기 2급 1급 모두 응시가능해서 처음 필기시험을 1급으로 취득했고

다음으로 실기 2급을 한 번에 실기 1급을 4수 해서 취득했어요^^;

시험응시자가 많아서 원하는 날짜를 위해서는 자주 확인하고 최소 2개의 시험을 연속해서 접수하는 게 좋아요

결과가 2주 뒤에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합격 확률을 높이고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입니다.

 

2) 전산회계 1급

1~2 달이면 충분히 가능(하루 3~5시간)

어렵진 않았지만 첫 시험에 실기 중점적으로만 준비해서 이론을 거의 다 틀렸던 ㅋㅋㅋ.....

2번 만에 취득했습니다!! 이론 30점 실기 70점이고 총점 100점 중에 70점 이상만 취득하면 돼용 

실기가 당연히 중요하지만 어이없이 틀리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론도 해주는 게 좋아요

저는 모의고사 3 회독씩 20개 정도 풀었고 문제자체가 어렵다는 생각은 안 들었어요

필기와 실기를 한 번에 풀기 때문에 원서비도 아끼고 번거로움도 줄어서 좋았던 가성비 자격증입니다.

 

3) 한국사 1급

1~2달 가능(모의고사 + 자주 틀리는 부분 체크)

개인적으로 그냥 공부하고 싶어서 하는 김에 취득했던 자격증 ㅎㅎ

한국사는 인강만 보다가 문제 풀면 진짜 엄청 헷갈립니다... 자격증 취득하실 거면

문제도 당연히 많이 푸셔야 하고 자주 나오는 부분들 체크해서 이론 여러 번 봐주시면 크게 어렵진 않아요

처음에 문제가 너무 풀기 싫어서 인강만 듣고 시험 쳤다가 처. 참. 히 깨지고 다시 문제풀이 후 시험 쳐서

1급 취득 성공했던,, 따놓으면 괜히 당당한 자격증 ㅋ (공기업에는 가산점)

 

4) 전산세무 2급

2달 가능(모의고사 최소 20개 n회독)

전산회계랑 비슷하지만 조금 더 심화..? 같은 파트도 약간 더 어렵게 나옵니다.

공부방법은 회계 1급과 동일합니다. 세무 2급부터는 실기오답률이 더 높기 때문에 특히 이론을 꼼꼼히 하셔야 해요

실기점수 감점을 이론으로 방어하시는 전략입니다.

 

5) FAT 1급

1~2달 가능(회계 1급 취득 시 모의고사만 풀어도 가능)

fat1급은 회계 1급보다는 난이도가 낮아서 1달만 해도 가능하다고 느껴졌어요.

저는 전산회계 1급을 취득하고 시험을 쳤는데 비대면 시험이라 여간 불편한 게 아니더라고요..

이것저것 스스로 체크해야 하니 시험자체도 스트레스인데 ㅎㅎ (다시 바꿔줘요~~)

시험 방식이 바뀌어서 전회차 모의고사를 풀진 않았고 자격증 사이트에서 제공한 모의고사 3개를 이용해서

2 회독씩 한 거 같아요. 문제를 바로 시험지에 풀 수 있는 게 아니라서 화면 두 개 띄우고 답을 옮겨 적어야 해서

시간이 부족했어요. 저는 거의 시간 딱 맞춰서 풀었는데 실기->이론 순서로 풀고 모르는 건 임의로 답체크 후에 

시간이 남으면 추가로 누락 없이 가능한 것 같아요.. 저는 답 비워뒀다가 시간이 없어서 2개 체크 못하고 제출했어요 ㅜㅜ

 

자격증 시험은 치기 전에는 부담되고 막막한데 막상 치고 나서는 별거 아니라고(?) 느껴지네요 ㅋㅋ..

이 글 보시는 취준생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